박경애 교수

주 전공 및 교육 과목 소개

광운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장으로 상담교육전공 주임교수, 광운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주임교수로 재직 중이다.

한국상담심리학회, 한국상담학회 수련감독자이며, 미국 미주리 대학교(University of Missouri-Columbia)에서 교육 및 상담심리학으로 1990년에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1995년 미국 엘리스연구소(Institute of Albert Ellis) 에서 Ellis Scholar로 선정되는 영예를 얻었다. 1997년 REBT 지도감독 자격증(Supervisory Certificate)을 취득하였고, 영국 킹스 칼리지 런던(King’s College London)의 정신의학·심리학·신경과학대학 (Institute of Psychiatry, Psychology, and Neuroscience)에서 교환교수를 역임하였다. 국내에서는 한국청소년상담원(전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설립 멤버 및 상담교수를 지냈고, 광운대학교 학생상담실장, 교육대학원장, 학교상담회장을 역임하였으며, 한국청소년상담학회 초대 이사장으로 추대되었다. 2019년에는 한국REBT인지행동치료학회(www.recbt.kr)를 창설하여 회장으로 취임하였으며, 한국REBT인지행동치료 상담센터(www.rebt.kr)에서 슈퍼바이저로 활동하며 REBT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2024년 University of Missouri-Columbia, College of Education & Human Development 최우수 동문 평생공로상(Outstanding Alumni Lifetime Achievement Award), 2022년 광운대 참빛교육상, 2010년에는 국무총리상을 수상하였다. 또한 대한질적연구학회에서 2021년, 2022년, 2023년 연속으로 최우수 및 우수논문상을 수상하였다.

대표 저·역서로는 『인지정서행동치료(REBT) 단기상담사례』(2024) 『인지정서행동치료』(2022), 『상담사례 슈퍼비전』(공저, 2022),『인지정서행동치료(REBT)와 집단상담』(2020), 『REBT 클로버 보드게임: 집단상담 및 정서교육 프로그램』(2020), 『인지정서행동치료(REBT) 단회기 상담사례』(2018),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인지행동치료』(2013),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인지행동치료 상담사례』(2013), 『인지정서행동치료(REBT)』(1997), 『REBT를 활용한 정서교육 프로그램 초등학생용/중·고등학생용』(역, 2018), 『인지치료기법』(역, 2019), 『왜 나는 계속 남과 비교하는 걸까』(역, 2015), 『결혼의 신화』(역, 2012), 『우울과 불안장애의 치료계획과 개입방법』(역, 2008), 『우울증 스스로 극복하기』(역, 2005) 등이 있다.

목록